* 본 포스팅은 2020년 2월 24일 처음 작성되었습니다.
Unity를 통해서 안드로이드와 iOS 앱 둘 다 빌드가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라면 어렵지 않게 빌드해서 스마트폰으로 앱을 실행시켜볼 수 있겠지만, 문제는 역시나 iOS 아이폰인데요.
아이폰에 앱을 만들어서 다운을 받기 위해서는, Apple 개발자 프로그램에 등록하여 개발자 계정을 만드셔야 합니다.
그러나 이 애플 개발자 계정은 1년에 10만원(미화 99불)정도의 비용을 요구합니다. 물론 제가 알바로 한 달을 겨우겨우 버텨내지 않는다면, 또 10만원을 투자할 만큼 iOS 앱을 자주 만들거나, 출시까지 할 정도의 앱을 만든다면 모를까. 아직 그정도 단계는 아니므로, 개발자 계정을 구매하기엔 조금 무리가 있죠. (언젠간 아무런 타격 없이 결제할 날이 오길..)
그래도 혹시나 관심 있으실 분들을 위해, 관련 사이트를 첨부합니다.
https://developer.apple.com/kr/support/articles/
지원 문서 - 지원 - Apple Developer
문서 멤버십, 개발 그리고 배포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developer.apple.com
만약, 그냥 공부용으로 사용하는 것인데 굳이 10만원 들여서까지 계정을 구매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한 아이디를 사용하는 맥북과 아이폰이 있다면 가능합니다. 즉, 본인의 아이폰과 맥북에 한해 개발자 계정 없이도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우선, 준비물로 맥북과 아이폰이 필요합니다. iOS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슨 일이 있어도 이 2가지가 필요합니다.
두 가지가 준비가 되었다면, 단계별로 차근차근 해보겠습니다.
1. Xcode와 MacOS 버전 모두를 가장 최신 버전으로 맞춰주세요.
버전이 맞지 않으면 안되는 경우가 있어요. Xcode는 최신이고, MacOS는 최신이 아니거나, MacOS는 최신인데 Xcode는 최신이 아니면 안될 수가 있어요. 만약 현재 MacOS에서 Xcode가 잘 빌드된다면 그냥 두시면 되고, 만약 잘 모르겠다하시면 그냥 둘다 가장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을 추천할게요.
2. Unity에서 빌드 세팅(Build Settings)을 해줍니다.
이 단계는 처음 Unity로 프로젝트를 만들 때 미리 세팅하고 시작하는 게 좋아요. 나중에 한다고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
저는 Unity 버전: 2019.2.3f1 을 사용했습니다.
상단의 File > Build Settings 에 들어갑니다.
왼쪽과 같은 창이 뜰 텐데요. 오른쪽과 같이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2-1) Add Open Scene을 통해 빌드하고자 하는 화면(Scene)을 넣어주시거나, 드래그앱드롭을 해서 빌드하고자 하는 화면들을 넣어주세요.
이 단계는 빌드하기 직전에도 꼭 확인해주세요 :) 여기에 넣어놓지 않으면 앱에 담기지 않아요!
2-2) Platform을 iOS로 설정해주세요.
기본값으로는 PC로 되어 있을거에요. 아래 iOS를 눌러주신다음에 오른쪽 하단의 Switch Platform 버튼을 눌러주세요.
플랫폼이 iOS로 바뀐걸 확인하셨다면, 왼쪽 하단의 Player Settings를 클릭해주세요.
3. Player Settings
3-1) Company Name을 설정해줍니다.
Product Name의 경우에는 처음 프로젝트를 만들었을 때의 이름으로 설정이 되어 있을거에요.
Company Name만 적절하게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3-2) Settings for iOS 탭에서 자신의 앱에 맞는 설정을 해줍니다. 앱의 아이콘이라던가, 회전 가능 유무 등을 조정할 수 있어요. 본 포스팅에서는 다른 설정 말고, 아이폰에서의 앱 실행을 위한 세팅 만을 다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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